본문 바로가기
노동소식

[사례] 연차유급휴가, 분할이나 시간 단위의 사용이 가능할까?

by 공인노무사 김형규 2022. 7. 26.
반응형

 

 

Q. 회사에서 연차 유급휴가를 부여받아 사용하고 있습니다.  
연차휴가에 대해 시간 단위로 사용하고 싶은데,
회사에서는 허락해주지 않습니다.  
연차휴가는 시간 단위로 사용할 수 없는 건가요?

https://open.kakao.com/o/g8OodD1e

 

공인노무사와 경제적 자유

#경제적자유 #경제읽기 #주식투자 #부동산 #코인 #노무사준비 #임금체불 #연차휴가 #퇴직금 #노무사시험 #전문직준비 #투잡 #부업 #마케팅

open.kakao.com

※ 위 오픈카톡방을 통해 언제든 궁금한 것을 문의하실 수도 있고,
노동법 및 경제에 관한 각종 이슈를 같이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편하게 참여해주시어 궁금한 점을 나눠주시고, 인사이트를 공유해주세요!

근로기준법 제60조(연차 유급휴가) ① 사용자는 1년간 80퍼센트 이상 출근한 근로자에게 15일의 유급휴가를 주어야 한다.

② 사용자는 계속하여 근로한 기간이 1년 미만인 근로자 또는 1년간 80퍼센트 미만 출근한 근로자에게 1개월 개근 시 1일의 유급휴가를 주어야 한다.

④ 사용자는 3년 이상 계속하여 근로한 근로자에게는 제1항에 따른 휴가에 최초 1년을 초과하는 계속 근로 연수 매 2년에 대하여 1일을 가산한 유급휴가를 주어야 한다. 이 경우 가산휴가를 포함한 총 휴가 일수는 25일을 한도로 한다.

⑤ 사용자는 제1항부터 제4항까지의 규정에 따른 휴가를 근로자가 청구한 시기에 주어야 하고, 그 기간에 대하여는 취업규칙 등에서 정하는 통상임금 또는 평균임금을 지급하여야 한다. 다만, 근로자가 청구한 시기에 휴가를 주는 것이 사업 운영에 막대한 지장이 있는 경우에는 그 시기를 변경할 수 있다.

연차유급휴가는 근로제공의 의무를 면제하는 것이며 원칙적으로 “일” 단위로 부여해야 하나 당사자 간 합의로 “일”의 일부를 분할하여 부여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근기 68207-934, '03.7.23).

A.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연차휴가 또한 시간 단위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근로기준법은 연차 유급휴가의 '일'단위 부여를 규정하고 있는 바, 고용노동부는 원칙적으로 일 단위로 부여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다만, 예외적으로 당사자간의 합의가 있는 경우에는 이를 분할하여 부여할 수 있다고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연차휴가의 분할 사용, 시간 단위의 사용 등의 형태는 아래와 같은 상황에서 가능하겠습니다.

① 연차휴가의 시간 단위 사용, 분할 사용에 대해 사용자에게 승인을 받는 경우

② 근로계약서에서 연차휴가의 시간 단위 사용, 분할 사용에 대해 규정하는 경우

③ 취업규칙, 단체협약에서 연차휴가의 시간 단위 사용, 분할 사용에 대해 규정하는 경우

이와 같은 상황을 확인해보시어, 연차휴가의 시간 단위 사용을 하시길 바랍니다.

실무 Tip. 연차휴가의 분할 사용

① '일' 단위 부여 및 사용이 원칙
② 예외적으로 시간 단위 등 분할 사용 가능
③ 근로계약서, 취업규칙 내용 확인

※ 구체적인 내용은 사실관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자세한 내용은 댓글을 남겨주세요.

https://open.kakao.com/o/sWAJfvNe

 

노무법인 호담 / 공인노무사 상담문의

#왕십리노무사 #노동문제상담 #사업주인사노무상담 #근로자인사노무상담 #근로감독대응문의 #청량리노무사

open.kakao.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