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동소식

[노동소식] 비정규직 차별예방교육 및 법정 의무교육 온라인 무료제공

by 공인노무사 김형규 2022. 8. 3.
반응형

8.1 비정규직 차별예방 교육(노사발전재단).pdf
0.31MB

출처: 고용노동부, www.moel.go.kr  

 

 

□ 노사발전재단(사무총장 정형우, 이하 재단) 차별 없는 일터지원단은 8월 1일부터 전국 사업장 임직원을 대상으로 ‘고용차별 예방 온라인 학습실’을 운영한다.

 

○ 통 계 청 근로형태별 부가 조사에 따 르 면 2021년 8월 기준, 전국 비정규직 노동자 수는 전체 노동자 38.4%에 이르는 806.6만 명이다. 비정규직 규모는 매년 늘고 다양한 고용형태의 차별 예방을 위한 교육이 필요함에 따라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온라인 교육을 제공한다.


□ 차별없는일터지원단은 2020년부터 발생한 코로나19로 대면 교육이 어려워지자 고용차별 예방을 위한 온라인 교육을 운영해 왔다.

 

○ `20년 10월 ~ `21년까지 약 600여개 사업장의 5,300여 명이 온라인 교육을 받아 고용차별 예방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 올해 코로나 유행이 수그러드는 양상을 보여 대면교육을 재개하였지만, 코로나19 재확산의 위험성으로 비대면 온라인 교육 운영을 이어간다.


□ 이번 고용차별예방 온라인 학습실은 전년 대비 교육에 대한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각 과정별 우수사례․카드 뉴스와 실제 사업장 차별 진단 경험을 기반으로 한 강의, 그리고 문답 형태의 요약으로 구성됐다. 학습자의 편의성과 접근성을 높여 PC와 모바일로 상시 제공한다.

 

○ 고용차별예방 온라인 학습실은 고용차별 예방 기본교육(1강)과 심화교육(5강), 노동 실무교육(2강), 법정 의무교육(5강) 등으로 구성됐다. 기본교육은 비정규직의 개념과 차별시정제도, 심화교육은 기간제 및 단시간 근로자, 파견, 사내하도급의 고용형태에 따른 내용을 이론과 사례로 제공한다.

 

○ 올해 5월 19일부터 노동위원회에‘고용상 성차별 시정제도’가신설됨에 따라 성차별 예방 교육도 포함됐다. ○ 인사노무 관리자에게 특화된 임금과 근로시간 관리에 대한 교육, 법정 의무교육인 직장 내 괴롭힘 예방/성희롱 예방, 장애인 인식개선, 개인정보보호, 산업안전보건 교육도 제공하며 차별 예방 교육을 확산한다.


□ 정형우 사무총장은 “고용차별 예방은 차별을 인식하는 것부터 시작이다. 재단은 비정규직 차별개선 지원사업을 수행하는 유일한 공공기관으로서 앞으로도 차별인식개선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 고용차별예방 온라인 학습실은 올해 교육인원 3,000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하고 11월 30일까지 운영한다.


□ 노사발전재단은 비정규직 고용차별 예방 및 개선 지원을 위해 2010년부터 차별 없는 일터지원단 서울사무소를 비롯한 인천, 대전, 대구, 경남, 전북 등 6개 지역사무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 고용차별에 대해 교육을 받거나 상담하고자 하는 경우 전국 어디서나국번없이 1588-2089로 문의하면 된다.

 

○ 한편 차일단의 사업내용과 홍보 자료는 재단 홈페이지와 누리소통망(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검색어‘차일단’)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