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동소식

[사례] 사업장, 고용노동부의 근로감독 실시 대응 특집 - ③ 임금명세서 작성

by 공인노무사 김형규 2022. 11. 22.
반응형

Q. 사업장에 근로감독이 나왔습니다.
임금명세서? 급여명세서?를 그동안 교부하지 않았었는데,

앞으로 교부를 하여야 한다고 시정을 하라고 합니다.
임금명세서를 어떻게 작성하고 교부하면 되나요?

 

근로기준법 제48조(임금대장 및 임금명세서) ② 사용자는 임금을 지급하는 때에는 근로자에게 임금의 구성항목ㆍ계산방법, 제43조제1항 단서에 따라 임금의 일부를 공제한 경우의 내역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항을 적은 임금명세서를 서면(「전자문서 및 전자거래 기본법」 제2조제1호에 따른 전자문서를 포함한다)으로 교부하여야 한다. 

근로기준법 시행령
제27조의2(임금명세서의 기재사항) 사용자는  제48조제2항에 따른 임금명세서에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적어야 한다.
1. 근로자의 성명, 생년월일, 사원번호 등 근로자를 특정할 수 있는 정보
2. 임금지급일
3. 임금 총액
4. 기본급, 각종 수당, 상여금, 성과금, 그 밖의 임금의 구성항목별 금액(통화 이외의 것으로 지급된 임금이 있는 경우에는 그 품명 및 수량과 평가총액을 말한다)
5. 임금의 구성항목별 금액이 출근일수ㆍ시간 등에 따라 달라지는 경우에는 임금의 구성항목별 금액의 계산방법(연장근로, 야간근로 또는 휴일근로의 경우에는 그 시간 수를 포함한다)
6.  제43조제1항 단서에 따라 임금의 일부를 공제한 경우에는 임금의 공제 항목별 금액과 총액 등 공제내역

근로기준법
제116조(과태료) ②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에게는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한다.
2. 제48조를 위반한 자

 

A.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임금명세서 또한 근로기준법 제48조 및 동법 시행령 제27조의2에서 정한 바에 따라 작성하고 교부하여야 합니다.

 

1. 상시 5인 미만 사업장 적용 여부 - 적용 O

 

임금명세서의 작성 및 교부는 5인 미만 사업장에도 의무적으로 적용되는 내용입니다. 따라서, 상시 근로자의 수에 관계 없이 근로자를 고용하는 사업 또는 사업장에서는 반드시 이를 작성하고 교부하여야 합니다.

 

2. 필요적 기재사항

 

임금명세서의 기재사항은, ① 근로자의 성명, 생년월일, 사원번호 등 근로자를 특정할 수 있는 정보 등 근로자에 관한 사항, ② 임금지급일, 임금 총액, 임금의 구성항목별 금액 등 임금에 관한 사항, ③ 임금의 구성항목별 금액의 계산방법, ④ 공제 내역이 해당합니다.

 

3. 위반 시 과태료 부과

 

임금명세서에 관한 정함을 위반한 경우에는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으므로, 근로감독이 실시 예정이거나 실시를 하고 시정 지시를 받은 경우에는 이를 기준에 맞게 작성 혹은 수정하여 교부하여야 하겠습니다.

 

따라서 ① 근로계약서의 임금 항목 구성 - ② 임금대장의 올바른 작성 - ③ 임금명세서의 근로자 교부의 정렬을 맞추는 것이 효과적으로 근로감독에 대응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 구체적인 내용은 사실관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자세한 내용은 댓글을 남겨주세요.

반응형